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분재 키우기

물주기 및 거름주기

  물주기 및 거름주기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호요
14-02-22 13:44 10452 0

본문

분재에 있어서 물 주기는 우리가 매일 먹는 밥과 같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분의 크기, 분의 상태, 분재의 종류, 분수의 상태 등에 따라 물 주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분토의 표면이 반정도 마르면 물을 주셔야 하며
물을 좋아하는 나무가 있고, 물을 싫어하는 나무가 있기 때문에 수종별로 물 주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나무는 물을 좋아하며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심겨진 나무가 잘 죽지 않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 나무가 죽어가는 이유는 바로 물주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분재가 죽는 이유는 분갈이를 오랫동안 안하거나 분토가 배수가 안좋아서 뿌리가 썩어 죽거나 말라 죽거나 둘중 하나 입니다

* 봄 물주기
봄에는 물 주기에 신경을 써서 새순이 잘 돋아 나오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낙엽수(느티나무, 단풍나무 등)에 물 주기를 게을리 하면 새순이 말라 떨어지기도 하고 나무 자체의 피부가 쭈글쭈글 해져서 죽게 됩니다.
한편 너무 물을 많이 주면 새로 나오던 잔 뿌리가 썩어 버리게 됩니다.


* 여름 물주기
물 주기는 새벽 동이 트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하여 하루에 두, 세 번 주는데 오후에는 분토가 말라 하얗게 된 분을 골라가며 잎에 물이 안 닿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여름 물 주기에 주의할 점은 받아 놓았던 물이 강한 햇빛으로 뜨거워진 것을 그대로 나무에 주어서는 안됩니다 .


*가을 물주기
대개의 나무들이 성장을 거의 멈추고 가을이면 잎이 낙엽이 되어 떨어져 물의 필요성도 적게 됩니다. 한여름 동안 2~3회씩 주던 물을 하루에 한 번 정도로 줄여 주십시요.
그렇지만 반드시 분토가 반 정도 마르면 물을 주어야 합니다.


*겨울 물주기
나무가 휴면기에 들어가 생장을 하지 못하므로 수분의 흡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물주는 횟수 또한 줄어지게 되어 2~3일에 또는 4~5일에 한 번씩만 주시면 됩니다.
겨울에는 오전10~ 11시 정도에 물주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오후에 물을 준다면 분토에 남아 있는 물이 얼어버려 뿌리가 얼어 붙은 상태로 계속 있게 되면 뿌리가 동해를 입어 나무가 죽을을수 있는것을 방지하게 위함입니다. 늦게 물을 주어 분의 흙이 얼었을 때는 오전 중에 대야나 물통에 물을 담고 분을 그 속에 담가 뿌리와 분토를 녹여주어야 합니다.
또 한겨울에 나무가 추워서 죽는 것보다는 물을 말려서 죽일 때도 종종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잎이 하나도 없도라도 나무는 분명 살아 있습니다. 관심을 끊고 잊어버리는 순간 나무의 생명도 멀어져 갑니다.



*물주기시 주의점
분재의 정면에서만 물을 주지 말고 언제든지 앞 뒤 사방으로 물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강한 압력으로 물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분갈이 후 2주일 정도는 뿌리의 활동이 왕성하지 않기 때문에 물주기 횟수를 보통 때보다 줄이고 잎에 엽수를 자주하여 높은 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수돗물 보다는 지하수가 좋고 빗물도 좋으나 도시에서는 수돗물에 의존해야 하므로 큰 통에 물을 받아놓고 하루 정도 지난 물로 물 주기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거름의 종류

무기질 비료(화학비료)
하이포넥스, 마그암프K, 캄프샬 등은 빠른 시일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마그암프K : 지속성이 있는 비료이며, 작은 좁살알 크기의 알맹이로 되어 있다. 분의 지경이 30㎝ 정도의 분이면 사방에 찻술로 한 숟갈씩 흙 속에 묻어 줍니다. 비료의 효과는 약 4~6개월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봄과 가을에 한 번씩 주면 된다. 냄새도 없고 깨끗하고 간편한 화학비료.

2. 하이포넥스 : 아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료이며 주로 1,000배 정도 물에 타서 액비로 준비한다. 잎에 뿌려 주어도 좋습니다.

유기질 비료(천연비료)
천연비료에는 깻묵덩어리, 물거름이 있으며, 분재에는 깻묵덩어리 거름과 물거름을 주로 사용한다. 이 비료는 흙 속의 세균이나 식물의 뿌리에서 나오는 유기산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된다. 거름의 효과는 늦게 나타나나 나무를 튼튼하게 하는 지속성 거름이므로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름의 주성분

질소(N)
잎을 푸르게 하고 무성하게 하며 식물체의 구성을 위한 잎거름이라고도 합니다.

인산(P)
꽃과 열매를 맺게 하여 '열매거름'이라고도 한다. 골분의 주성분입니다..

카리(K)
식물을 튼튼하게 하며 전분의 양을 증가시켜 관리 저장합니다.
재거름의 주성분. 일반적으로 깻묵거름을 분재에서는 덩어리 거름으로 만들거나 물거름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이 깻묵거름에는 질소, 인사, 카리의 성분이 충분히 들어있는 좋은 거름입니다.

골분
골분은 물에 쉽게 녹지 않게 되기 때문에 콩알 크기 정도로 빻아서 분갈이할 때 굵은 분토(1번 흙 - 4.5㎜)를 분 밑에 깐 후 2번 분토 사이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골분은 약40일이 지나야 효과가 있으므로 깻묵거름과 혼합하여 쓰는 것은 효과가 없으므로 골분은 골분만으로 분 밑에 넣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골분은 집에서 곰국을 만든 후 나오는 쇠뼈를 모아 적당한 곳에 담아 두었다가 삭은 다음 망치나 방망이로 빻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재거름
짚이나 사과 상자에 들어있는 왕겨를 태워 물거름과 같은 비율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재를 물에 며칠 담가두면 잿물이 우러나는데 이 잿물에 20배의 물을 타서 분 위에 줍니다.
재는 알카리성 이기 때문에 분토의 산성화를 방지해 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거름을 주어서는 안되는 시기

겨울철
분갈이한 직후(약 1개월 이내) 제품을 받으실때는 막 분갈이를 마친 상태이므로 거름주기를 피하셔야 합니다.

잎따기 한 후
장마기간(단, 배수가 양호한 분은 거름을 주어도 무방함)

봄에 꽃이 피는 나무는 꽃눈 형성 한 달 전(주로 5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http://www.mr-hwa.co.kr/html/bbs_view.php?mode=view&idx=67&no_head=&code=gul&show=1&listNo=&StartPage=4&SearchType=&SearchVal=&divpage=&listnum=&homepage_go=&homepage_go_no=


check 분재 키우기
제목
 1  2  3  4  5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