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리톱스 채종부터 기르기까지 간략정리

  리톱스 채종부터 기르기까지 간략정리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퓨어레드
11-07-24 12:35 7176 2

본문

제가 아직 전문가의 실력은 아니지만 짧게나마 키워본 경험담을 알려드릴께요.

하지만 각자 키우시는 환경에 따라 관리해주셔야 할 조건이 차이가 난다는걸 알려드립니다.

제가 키우는 환경은 아파트 베란다 입니다.

 

우선 씨앗 발아법부터 시작할까요?

씨앗은 꽃이 지고 난 자리에 생깁니다. 자가수정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가끔 꽃채로 말라있거나 씨방이 있긴 하지만 너무 마르고 작아 실제론 씨앗이 없는것도 있었으니까요.

 

통통한 씨방을 리톱스에서 잘 떼네 주세요. 씨방 채취는 리톱스가 탈피를 마친 후가 가장 용이합니다.

탈피 하기 전엔 씨앗도 다 안여물었을뿐더러 리톱스 속에 있어 떼내기가 불편합니다.

그리고 리톱스도 상하게 되므로 위험하죠. 리톱스의 몸체는 여립니다. 제가 가위들고 설치다가 몇개 찍어먹었죠;; 그래도 그런데로 잘 사네요;;

아~! 탈피는 뭐냐고 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요, 저는 왠지 탈피가 익숙한 단어라 분할보다는 탈피라고 많이 하니 신경쓰지는 마세요^^;

 

씨방을 무사히 떼어내셨다면 그 씨방을 물이 몇방울 담긴 그릇에 거꾸로 놓아주세요. 리톱스는 건조한 지역에서 살기때문에 우기에 씨방을 열어 싹틔웁니다. 그래서 씨방에 물이 닿으면 뚜껑이 열리면서 안에있는 씨앗들을 튕겨내게 됩니다. 이게 가장 안전한 방법인듯 하네요^^; 그릇에 물이 너무 많으면 나중에 씨앗 건저내시기가 어려우니 조금만 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씨앗을 바로 파종하셔도 좋지만 바로 파종하시지 않을거라면 휴지나 천 등으로 물기를 흡수시킨다음 말려주세요. 금방 마릅니다.

 

그런 씨앗을 입자가 고운 모래나 작은 굵기의 마사토 위에 뿌려주세요. 흙의 종류는 모래류가 가장 좋은것 같네요. 위에는 흙을 덮지 마시구요. 그 상태로 저면관수 해주세요. 저면관수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면관수도 알려드릴께요.

화분이 있으면 흙이 마르지 않도록 화분 밑에 통을 놓고 그 통 안에 물을 채워서 항상 젖어있게 만드는 겁니다. 위에서 물을 주시게 되면 씨앗이 어디로 흩어질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싹이나기 전까지 신문지 등으로 햇볕을 차단시켜 주세요. 그렇게 해두시고 매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씨앗 발아시기는 키우시는 분마다 차이가 나니까 언제라고는 말씀 못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싹이 나면 신문을 걷어주세요. 저면관수도 그만 하시구요. 그리고 초기 일주일정도는 흙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분무해주시는게 좋아요. 반드시 일주일이 아니라는거 알려드려요. 상태를 봐가면서 해주세요. 상태 보시는건 다 경험입니다. 말로 설명해드려도 직접 보시기 전엔 어려운 말이죠^^; 그리고 어려서 그런지 물을 많이 먹더라구요. 하지만 물을 콸콸주시면 발아한 싹들이 넘어집니다. 아직어리기에 뿌리가 작더라구요. 그리고 분무기도 거리를 좀 두고 분무해주세요. 분무기는 압축분사이기 때문에 뿜어져 나오는 물의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리톱스가 상합니다. 제가 키운 리톱스는 뿌리가 얕게 자라나서 고운 모래로 살짝 주변을 둘러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첫번째 발아시킨 씨앗들은 물을 너무 말려서 다 죽이고 그 화분 다시 저면관수 해주니까 첫번째에 제때 발아하지 못한 씨앗들이 싹트더라구요.

 

조금씩 자랄수록 물은 줄여주셔야 합니다. 햇빛은 많이 보여주시구요.

파종해서 6개월 안에 탈피를 한번 할겁니다. 제것도 하나가 탈피를 했는데 그제서야 좀 안심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지금은 휴면기라 새싹들도 휴면중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크기의 변화도 없이 조용히 있네요.

 

이렇게 키워주시구요,  휴면기는 날이 더워지는 여름입니다. 막연히 여름이 아니라 밤에 시원하다는 느낌이 없을때가 휴면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생지의 환경은 낮엔 엄청 덥고 밤엔 기온이 뚝 떨어지는 지역이죠. 그래서 밤에도 덥게 되면 휴면을 하게 됩니다. 이때는 물 주지 마세요. 뿌리에서 물올림을 쉬기 때문에 자칫하다간 뿌리가 썩거나 과습으로 썩게 되니까요. 지금처럼 장마때의 습기는 리톱스를 물러죽게 하기에 딱이죠. 그리고 휴면기에는 뜨거운 햇빛을 조금이나마 덜 받으려고 리톱스가 몸체를 땅으로 숨기기도 합니다. 완전히 흙속에 들어가는건 아니구요.

 

여름 휴면기가 다 지나면 다시 성장기 입니다. 꽃은 가을에 피우게 됩니다. 리톱스 틈 사이에서 꽃대가 올라오죠. 꽃피는 시기는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또 종류에 따라 다른게 얼마나 습도에 약한가, 언제쯤 탈피하는가,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가 등 입니다. 습기는... 홍대내옥쪽이 많이 약한걸로 압니다.

아~! 그리고 성장기에는 규칙적으로 관수하라고 하는데 저는 혹여 물러죽을까봐 목마르다고 쭈글쭈글 신호를 보내올때 줍니다. 물론 물을 너무 말리시면 꽃을 못볼수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탈피하는 시기에 속에서 나오는 녀석들을 잘 봐주세요. 물을 너무 건조하게 관리하셨다면 새로 나오는 개체로 갈 수분이 적기때문에 쭈글거릴수가 있습니다. 이때 물을 안주시면 겉잎과 새잎이 함께 말라버리죠
출처:차한잔여유-안개꽃님

 

후이니     11-07-25 08:58   

좋은정보 감사해요^^

아순이     11-08-12 18:41   

감사합니다 ~^^자제옥도 리톱스에 속하나요?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