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리톱스 - 휴면기와 단수기

  리톱스 - 휴면기와 단수기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행복찾기
11-06-05 11:16 6606 0

본문

보통 다육식물을 기르면서 흔히 듣는말이 휴면기이다.

일반 식물을 기르면서는 들어보지 못한생소한 단어이지만 다육이를 키우다보면 바로 알수가 있다.

말 그대로 휴면기란 성장을 멈추고 휴식을 하는 잠자는 기간이라 할수 있다.

우리가 흔히 기르고 있는 리톱스의 경우 결국 휴면기는 단수기이다라고 결론을 내리시면 됩니다.

고로 휴면기에는 단수를 해주어야 한다는거 한가지만 기억해두면 됩니다

 

보통 다육식물이라고하면 코노피튬속 에오니움속 에케베리아속 크라슐라속 하월티아속 리톱스속등 다양하다.

우리가 좋아하는 다육의 모든종류와 희귀한 리톱스또한 메셈류인 다육식물이다.

일반 다육식물은 어느정도만 지켜주면 되지만 리톱스의 경우 습기를 워낙 싫어하는 식물이라서 휴면기를 꼭 지며주어야 한다.

 

휴면기에는  성장을 멈추고 쉬는 기간이기 때문에 성장의 필수요소인 수분이 필요 없게 되므로 단수를 하게 된다.

특히 리톱스에게 휴면기에 단수를 해주기 않으면 치명적이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보통 우리 주위에 많이 키우는 아이들의 휴면기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휴면기가 여름인 품종: 코노피튬속, 리톱스속, 에오니움속, 세덤류, 에케베리아속, 크라슐라속들이 많으며 흔한 품종으로 은장, 제옥, 마옥, 리톱스, 흑법가, 일월금, 선버스트, 리틀잼, 백설, 은월, 백로, 유아자태, 아이보리타워, 발바타, 오십령옥, 라우이 등

*  휴면기가 겨울인 품종: 파키포디움속들이 많은데 라메리, 게아이, 호럼벤세, 플루메리아, 로즐타툼, 녹비단, 은행목, 채운각, 와룡목, 석화, 단애의 여왕, 바위솔 등

*  휴면기가 없는 품종: 화제, 십장성, 성미인, 화월, 보초, 옵튜사, 상학, 용월, 프리티, 홍옥, 청옥, 가랑코에 등

 

리톱스는 지금이 휴면기의 시작입니다...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이라 요즘같은 시기가 견디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보통 7월초부터 8월말 까지가 휴면기이기에 각별히 단수를 해주어야합니다.
쪼글거려도 당분간은 단수를 하시고 통풍이 용이하고 직사광선이 차광된 조건에 두시고 단수기가 끝나는

9월초에 물을 흠뿍 주시면 될겁니다. 흔히 휴면기인 단수기에 리톱의 몸이 말라지거나 조금 쭈글거려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이동안 리톱스를 기르는분들이 제일 안타까워 하는 시기이기도 하며

아가들이 불쌍하여 물을 한번 주었다가 아가들이 다 가버리는 불쌍사를 겪는 분들이 간혹 있읍니다.

신기할정도로 물한방울 주지 않아도 몸체에 비축된 수분으로도 잘 견디어줍니다.

 

리톱스에게는 두번의 단수기가 있읍니다.

그리고 꽃이 필경우 개화시작부터 꽃이 질때까지  단수를 해줍니다.

지금 7~8월달과  1~2월입니다. 보통 1~월은 겨울철이라서 아는듯 모르는듯 지나갑니다만  여름철 단수기는

꼭지켜주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참고 참으면서 아가들의 일그러지는 모습을 보면서 참아보세요.

리톱스를 기르면서 항상 느끼지만 어려운 고비를 많이 넘기면서 어렵게 어렵게 자라는 아이들이기에

더욱더 자랑스럽고 이쁘게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우리회원님들도 이번 휴면기동안 단수 잘지키면서 아가들 이쁘게 키워주세요.

다행이 단수기에 장마가 겹쳐오기에 아가들이 수분이 모자라는 경우는 전혀 없을거 같네요.

리톰아가들은 몸체로도 수분을 아주 잘 흡수해 들인답니다. 그래서 여름철엔 환기가 잘되는곳을

택하여 아가들을 이동해 주시면더욱 좋습니다.

 

아직 성체가 되지 못한 발아하여 성장하는 아가들에게는 아주 어려운 시기입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이라면  성장기엔 수분이 많이 필요하기에 단수까지는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너무 물을 많이 주는것도 몰살을 하기 쉬우니까 저면관수로 보통대의 절반이하로 횟수나 량을 줄여 주시고요

체력보호를 위하서 한두번 액비를 1000배정도의 희석물에 저면관수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회원여러분 여름 휴면기 잘 넘기시구요.

가을철 에 아주 멋진 모습의 리톱스 아가들을 자랑하면서 활짝 웃으시기 바라니다.

언제나 행복한 모습으로 리톱스 아가들과 다육이 아가들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다육식물은 휴면기라 하여도 그리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잘 견디어줍니다.

단 다른시기와 달리 물주기의 간격을 멀리 잡으시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