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허브 키우기

  허브 키우기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지지베
11-05-23 14:43 7355 1

본문

가장 인기있는 허브 키우기와 활용법

<애플민트> 엑스플랜트 www.xplant.co.kr


허브의 기본 습성은 비슷하지만 키우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건조한 것을 좋아해 흙이 바짝 마른 후에나 물을 줘야 하는 허브가 있는 반면, 물이 뚝뚝 떨어지도록 습한 것을 좋아하는 허브도 있다. 예민한 식물인만큼 각각의 특성을 잘 알아야 건강하게 잘 키울 수 있다.

 

Herb 1 민트류  키우기

살균·진정효과가 있고, 소화불량·감기에 좋다. 건조시킬 때는 오전 중에 지상 7cm 정도 되는 부분을 잘라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말리면 가장 향이 좋다.

용토 - 적당히 습한 토질이 좋으나 특별히 토질을 가리지는 않는다.
키우기 - 화분에 심을 때는 30cm 이상 깊이 파주고 석회를 뿌려 둔다.
심기 - 4~5일 전에 퇴비를 많이 섞어 물빠짐과 보수력이 좋은 비옥한 흙을 만든다.
1~2월에 1회 비료를 뿌려 준다. 포기 나누기나 삽목(꺾꽂이)으로 늘려간다.
활용하기 - 민트는 요리나 미용, 향료로 많이 이용되는데, 생잎이나 마른 잎 1작은술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시면 소화를 돕고 구취를 제거한다. 생잎이나 말린 잎, 페퍼민트오일, 소금을 욕조에 넣고 몸을 담그면 근육의 피로를 없애 준다. 말린 잎에 오일을 떨어뜨려 베갯속에 넣으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음료나 요리에 민트잎을 얹으면 음식에 산뜻한 향을 더할 수 있다.

 

Herb 2 라벤더 키우기

보라색 꽃을 피우는 라벤더는 정신안정, 불안해소, 화상, 벌레 물린 데, 발의피로, 스트레스해소에 효과적이다.

용토 - 물빠짐이 좋고, 건조한 약알칼리성 토질을 좋아하며, 고온다습을 싫어한다. 오히려 척박한 토질에서 향기가 좋은 꽃이 핀다.
키우기 - 잎이 무성한 곳은 가지를 쳐주고, 밑가지를 정리해서 통풍이 좋게 한다. 꽃이 핀 다음 잘라 주면 다음해에 꽃이 더 잘 달린다. 9~10월에 잘 자란 가지를 10cm 정도 잘라서 삽목하고, 3년 정도 되어서 포기가 커지면 봄과 가을에 포기나누기를 한다.
활용하기 - 꽃봉오리가 열렸을 때 잎이 2개 정도 달리게 잘라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건조시킨 후 고기요리, 샐러드 등에 넣어 향을 돋우는 데 사용한다. 말린 라벤더를 장롱 속에 넣어 두면 살균과 방충 효과를 발휘한다. 라벤더 향은 숙면을 돕기 때문에 이불이나 침구류에 말린 라벤더를 두거나 취침 전에 뜨겁게 우린 라벤더 차를 마시면 좋다. 라벤더 차에는 해열작용이 있어 미열이 나면 가볍게 마셔 효과를 볼 수 있다.

 

Herb 3 헤리오트로프 키우기

보라색 꽃을 피우고 달콤한 향기를 가진 허브로 해열·이뇨·진해·해독작용을 한다. 온도관리를 잘 해주면 1년 내내 꽃향기를 맡을 수 있다.

용토 - 습기가 약간 있는 비옥한 토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미리 적당한 흙을 만들어 둔다. 심기 2주 전에 약간 깊게 퇴비와 비료를 섞어 넣으면 좋다.
키우기 - 여름의 고온다습과 추위를 싫어하고 해가 잘 들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을 좋아한다. 월 2회 희석시킨 액체비료를 물주기한다. 건조한 것을 싫어해 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준다. 봄과 가을에 삽목과 포기 나누기가 가능한데, 봄에 하는 것이 실패가 적은편이다.
활용하기 - 식용으로 쓰이진 않는다. 화분에 심거나 꽃이 20% 정도 피었을 때 줄기째 잘라서 거꾸로 매달아 건조시켜 드라이플라워로 이용한다. 꽃만 따서 밀폐용기에 보관했다가 포푸리로 만들어 방향제로 쓴다.

 

Herb 4 레몬밤 키우기

식물 전체에서 상쾌하고 달콤한 레몬 향기가 나는 레몬밤은 진통, 히스테리진정, 불안증해소, 감기, 두통,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을 준다.

용토 - 산성토양을 싫어하고 마른 땅보다 약간 습하고 비옥한 토지를 좋아한다. 비료나 퇴비 등을 넣어서 흙을 만든다.
키우기 - 장마 때는 줄기가 약해지므로 가지를 쳐서 통풍이 잘 되게 한다. 습기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레몬향기가 약해지고 맛 또한 떨어진다.
활용하기 - 줄기와 잎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고기·생선·조개요리, 샐러드, 소스를 만들 때 활용한다. 차로 마실 때는 티포트에 뜨거운 물을 부은 뒤 레몬밤을 넣고 우려 마신다. 레몬밤 말린 것에 레몬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주머니에 담아 방향제로 사용하거나 베갯속에 넣으면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Herb 5 세이지 키우기

류머티즘, 관절염, 근육통, 소화촉진, 살균, 항산화작용 등의 약효로 유명하다.

용토 - 건조하고 물이 잘 빠지는 토양을 좋아하고, 습기를 아주 싫어한다.
키우기 - 해가 잘 드는 곳을 좋아하지만 약간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란다. 겉흙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고, 여름을 제외하고 월 1회 비료를 밑둥 주위에 뿌려준다. 가지 끝의 눈은 따 주어 옆 눈이 많이 나오게 하면 가지가 퍼져서 포기가 무성해진다. 삽목은 4~6월에 약간 굳은 가지를 10~15cm 잘라 비료가 없는 흙에서 뿌리 내리게 한다.
활용하기 - 생잎과 건조된 잎 모두 요리나 약재로 사용되는데 줄기, 잎을 활용한다. 대개 말려서 사용하는데 고기, 수프, 치즈 등에 넣어 향을 주거나 비린내가 심한 요리에 넣어 비린 맛을 제거한다. 차로 마셔도 좋은데, 물 250mL에 말린 세이지잎을 1~2스푼 넣어 천천히 끓인다


Herb 6 장미허브 키우기

달콤한 장미 향이 나는 허브로 잎이 두껍고, 잎 표면에 털이 나 있다. 불면증에 효과적이다. 먹지는 못한다.

용토 - 건조한 토질을 좋아하며 지나친 습기에 약하다.
키우기 -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키우고, 겉흙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면서 키운다. 키가 5cm 이상 자랐을 때는 줄기를 잘라 삽목한다.
활용하기 - 먹을 수 없는 허브로, 화분으로 두고 보거나 잎을 말려면 주머니에 넣고 방향제로 활용한다.

 

Herb 7 바질  키우기

바질은 졸음 방지, 위 활동 촉진, 벌레 물린 데 살균작용을 하며, 비타민·칼슘·철분 성분이 풍부하다. 프레시 바질은 토마토, 마늘과 잘 어울려 이탈리아요리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식재료다.

용토 - 퇴비와 비료를 섞어 사용한다.
키우기 - 건조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면 바로 잎이 축 늘어진다. 그러나 습기가 지나치면 웃자라기 때문에 건조해지기 전에 물주기를 하는 것이 요령이다. 가지 끝을 5cm 정도 잘라서 물올림을 한 다음 배양토에 삽목해 늘린다.
활용법 - 달콤하고 상쾌한 향을 지닌 허브는 잎과 줄기를 모두 먹을 수 있으며,특히 피자나 스파게티에 주로 쓰인다. 고기·생선·조개·달걀 요리, 샐러드 등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하며 토마토, 바질 생잎, 마늘, 치즈, 올리브오일을 넣고 토마토소스를 만들어 먹는다.

 

Herb 8 타임류  키우기

살균·방충 효과, 목 아픔, 기관지염, 두통을 개선해 주며, 식욕증진에 효과적이다. 생잎은 언제나 이용가능하며, 건조용은 개화 직전에 밑둥에서 약간 올려 자르고 잎을 훑어서 딴 다음 줄기째 그늘에서 말려 용기에 보관한다.

용토 - 석회질이 많은 토양에서 잘 자란다. 건조한 토질을 좋아하며 습기에 약하다.
키우기 - 습한 것만 피하면 고온, 저온에 강해 방한을 해주지 않더라도 월동이 가능하다. 건조한 것을 좋아해 장마 때는 비가 직접 닿지 않는 장소에 분을 옮겨 주고, 흙이 마른 다음 2일 정도 지나서 물을 준다. 새로 나온 잎이 시들어 있으면 물부족이니 바로 물을 준다.
활용하기 - 줄기, 잎, 꽃을 활용한다. 타임은 채소, 육류, 어패류, 달걀 등 다양한 식재료와 잘 어울리므로 요리에 향을 내는 용도로 활용한다. 타임티는 설사·위염 등 위장장애에 좋고, 미네랄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향상시킨다. 철분이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다. 말린 잎은 분말로 만들어 치약과 함께 사용하면 치아미백과 치석제거에 효과적이다. 생잎을 욕조에 뿌려 목욕제로 활용한다.

 

Herb 9 로즈메리 키우기

위로 높게 자라는 입성 타입으로 초여름에 연한 보라색 꽃이 피고 잎에서 상쾌한 향기가 난다. 뇌신경 자극, 혈행 촉진, 류머티즘, 근육통,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용토 - 물빠짐이 좋고, 건조한 석회질이 많은 알칼리성 토질을 좋아하고, 지나친 습기를 싫어한다.
키우기 - 심기 전에 퇴비와 비료를 섞어 넣어 물빠짐이 좋게 한다. 초장이 20cm를 넘으면 이식을 싫어하므로 크게 키울 수 있는 장소를 미리 택해서 심는다. 습기가 많아지면 바로 죽어 버릴 정도로 습기에 약하므로 물은 조금씩 주고 약간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 관리한다.
활용하기 - 줄기·잎·꽃 모두 요리, 차, 입욕제, 화장수, 방향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장롱이나 서랍장에 넣어 두면 좀벌레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고, 냉장고 안에 로즈마리 몇 가지를 넣어 두면 음식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잘 말려 포푸리 주머니를 만들어 자동차 안에 걸어두면 방향효과가 우수하다.

참고서적《허브가뭐야?》(도서출판예가)
[출처] 허브키우기|작성자 네피오스

 

아순이     11-05-31 16:16   

허브향이 넘 좋아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