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가릉빈가
11-03-23 12:34 9191 9

본문

I.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

 

 

일반 관엽류의 잎색깔과 비교했을때 다육식물들의 잎 색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수 있습니다. .

 

ㅇ 잎에 백분이 덮여 있는 경우가 많다

ㅇ잎에 독특한 무늬(붉은색, 갈색무늬..)를 가진 경우가 많다

ㅇ조건에 따라 잎이 붉게, 노랗게 물드는 현상이 있다

ㅇ "금"() 이라고 하는 엽록소 결여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각각의 경우에 대해... 아래에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분 (분가루)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다육 식물의 백분은, 녀석들이 싸워 이겨내야 하는 자생지에서의 강한  햇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다육 식물 잎에 생기는 백분은 강한 햇볕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다육 잎들이 분비하는 epicuticular wax 라고 하는 왁스질 결정인데요.

 때문에 햇볕을 많이 받을수록, 백분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백분의 기능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ㅇ 강한 햇볕(자외선) 차단
ㅇ 식물이 가지고 있는 수분의 외부로의 유실,손실 방지
ㅇ 방수기능 - 곰팡이, 바이러스등의 서식 억제
ㅇ 한낮의 강한 열에 대한 보호막 기능

 

다육식물 잎의 백분은 주로 어린 세포들에서 분비가 됩니다. 그래서 새로나오는 어린잎들은 왁스질 분비가 왕성해서 뽀얀빛이 확실한 반면,

오래된 잎들의 경우엔 이 분가루가 손상될 경우 회복 속도가 느리거나 회복이 잘 안됩니다.

백분과 관련해 한때 "라우이는 백분이 한번 벗겨지면 영영 회복되지 않는다..." 이런 이야기가 나돌기도 했습니다만.. 

아래 사진의 소린맘님의 용감한(?) 실험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꼭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 따라하진 마세요...ㅋㅋ )

 

분가루를 벗겨낸 모습                                              분가루가 회복된 모습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2. 다육식물 잎의 무늬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다육 식물 잎의 또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다양한 색깔(갈색, 붉은색)의 무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홍사, 백호, 어소금, 금령전 등과 같이 특이한 무늬로 인해 사랑받는 다육들이 여럿 있지요. 이러한 다육식물의 무늬는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것에만 그치는것이 아니라 다육식물들의 생존에 필수 불가결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우선, 다육식물 잎의 무늬는  지나치게 강한 햇볕(자외선)으로 인해  엽록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강한 햇볕에 포함된 자외선으로부터 잎을 보호하는 일종의 보호막 구실을 하는 것이지요.

 

무늬의 중요한 기능은 또 있습니다. 본래 햇빛은 수많은 색깔의 단색광의 집합체(우리는 이걸 일곱색깔 무지개를 통해 알수 있지요)인데요.  식물의 잎은 그빛의 묶음중에서 초록색 빛은 사용하지 않고 반사를 시키고(그래서 우리 눈에 식물 잎이 녹색으로 보이는 것이지요) 나머지 색깔의 빛만을 광합성에 이용합니다. 그런데 다욱 잎의 갈색, 적색 등의 무늬는 이렇게 엽록소에서 사용되지 않는 초록색 빛을 흡수해서  광합성에 이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그 결과 광합성의 효율이 더 증가하게 되는것이지요..

 

다육 식물의 무늬가 강한 햇빛(자외선)으로부터 잎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 구실을 한다는 말은,

다시 말해 햇빛(자외선)이 강해야 무늬도 더 많아지고 선명해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아래 두장의 어소금 사진에서처럼, 햇볕의 강도에 따라서 잎의 무늬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강한 햇볕아래서 잎무늬가 선명하게 나타난 어소금  비교적 약한 햇볕 아래서 자란 어소금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3. 노랗게, 붉게 물드는 다육 식물의 잎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날씨가 서늘해지는 가을이 되면  다육식물의 잎들이 노랗거나 빨갛게 물드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육 식물이 갖는 큰 매력중의 하나이지요. 일반적으로 다육 잎이 물들기 위해서는 강한 햇볕을 볼것, 일교차가 클것(저온), 물주기를 줄일것 이렇게 세가지 조건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다육식물들이 물드는 색깔은  노란색과 붉은색(보라색 포함),  이렇게 크게 두가지 계열로 나눌수 있는데요. 이 두가지 색변화는 일차적으로는 강한 자외선과 저온의 영향에 의한 엽록소 퇴화로부터 기인한다는 공통점을 갖지만 그 이후의 단계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나타냅니다.

 

(1) 노란색으로 물드는 이유

 

일반적으로 식물의 잎에는 노란색의 색소가 처음부터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평소에는 엽록소의 녹색빛때문에 노란색이 나타나지 않지요. 그러나 강한 자외선과 저온으로 인해 엽록소가 쇠퇴하게 되면... 엽록소의 녹색빛에 가려져 있던  노란색 색소가 드러나게 됩니다. 황려, 명월등과 같이 노란빛으로 물드는 다육 잎들의 경우가 바로 여기에 해당하지요.. 아래의 두장의 사진을 통해 황려의 뚜렷한 잎색깔 변화를 보실수 있습니다.

 

물들지 않은 황려                                                   노랗게 물든 황려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2) 붉은색으로 물드는 이유

 

붉은색으로 물드는 다육의 경우엔 노란색으로 물드는 경우에 비해 조금 더 복잡한 단계를 거칩니다. 강한 자외선과 저온으로 인해 엽록소가 쇠퇴하는 것에 덧붙여 추가적으로 "안토시아닌" 이라고 하는 붉은색 색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뒤따르지요. 즉 저온 상태가 되면 잎에서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당(포도당) 성분이 식물체내 다른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잎에 머물게 되는데요. 이 당 성분이 분해되어 안토시아닌 색소가 만들어집니다.

 

물을 주면 붉은색이 빠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요.  

잎이 수분을 많이 보유하게 되면 이 수분  이동을 통해 잎의 당 성분이 식물체 다른곳으로 쉽게 이동하게 되고

그만큼 붉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의 형성이 적어지기 때문이지요. 

 

아래 두장의 사진은 겨울철 저온 환경에서 붉게 물든 홍옥과 여름철 고온환경에서 물이빠진 홍옥의 비교입니다.

 

겨울철의 홍옥                                                       여름철의 홍옥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3) 자외선이냐 저온(일교차)이냐 - 같은 다육의 다른 색감

 

자외선과 저온(덧붙여 수분공급 감소)의 미묘한 작용으로 인해 다육 잎이 물드는 것에 대해 위에서 살펴보았는데요...

예리하신 분들이라면 위 설명과정에서 이미 눈치채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다육 식물의 잎이 물드는 과정에서 "자외선이 보다 큰 역할을 하느냐" 혹은 "저온이 보다 큰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종의 다육이라 하더라도 물드는 색감의 차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즉, 노란색의 색감은 자외선의 작용에 기인하는 바가 크고, 붉은색의 색감은 저온의 작용에 기인하는 바가 큽니다.

붉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의 원료가 되는 당 성분은, 저온이 되어야 식물 잎에 머물러 축적되기 때문이지요.

이와같은  자외선과 저온 두가지 요소의 영향의 미묘한 차이는,

아래에서 보이는 석연화 비교 사진과 초연의 비교 사진을 통해 확연하게 느끼실수 있겠습니다.

 

자외선의 영향을 크게 받은 노란 색조의 석연화         저온의 영향을 크게 받은 붉은 색조의 석연화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자외선의 영향을 크게 받은 노란 색조의 초연           저온의 영향을 크게 받은 붉은 색조의 초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4) 유리와 자외선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다육식물 잎의 무늬 발생과 물드는 현상에는 햇빛, 그중에서도 자외선의 기능이 매우 깊숙하게 개입,작용하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무늬나 물드는 현상은 유리를 통과하지 않은 본래 그대로의 태양 광선(즉 직광)을 쐬어야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유리창을 통과한 햇볕을 보는 다육(베란다에서 자라는 경우)의 경우에는 노지에서 직광을 받으면서 자라는 다육에 비해 무늬가 덜 선명하고 물도 덜 듭니다. 이는 태양광선에 포함된 자외선이 대부분 유리에 의해서 차단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4. "금()"(variegata)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1) "금()"(variegata) 의 의미

 

다육식물 중에는 그 잎이 본래부터 정상적으로 갖는 무늬가 아닌 , 비정상적인 흰색 혹은 노란색의 반점이나 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보통 "금()"(variegata) 이라고 하는데 보통  그 다육식물 이름뒤에 "금" 이라는 말을 붙여서 표현합니다. 이때의 "금" 자를  "金" 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만, "錦(비단 금)"자를 쓴다는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이름 뒤가 아니라 이름 앞에 황금이라는 의미로 "금"를 붙일때에는 "金"자를 씁니다(예컨대 금염자 같은 경우가 그러합니다.)...

 

금이 들어간 경우..이름뒤에 "금" 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고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예컨대  대화금에 금이 들어간 경우에는 "대화금금" 이라고 하지 않고 "대화광" 으로,

은파금에 금이 들어간 경우에는 "은파금금" 이라고 하지 않고  "욱파광"이라고 부릅니다. 

한편 입전에 금이 들어간 경우에는 "화립전" 이라고 부르지요.

이러한 경우가 제법 있어서... 오로라(홍옥 금), 데코라(기비플로라 금), 오팔금(연봉 금) 등의 경우가 그 예가 되겠습니다.

 

(2) 금이 나타나는 원인과 금이 들어간 식물의 생존력

 

이러한 "금" 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 부분을 구성하는 식물세포의 엽록소 합성에 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식물 세포내의 엽록소 형성에는 적어도 100여개 이상의 유전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들중 어느 하나가 파괴되거나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세포가 엽록소를 합성할수 없게 되거나, 엽록소가 안정화되지 못하고 파괴되고 맙니다. 그 결과 이러한 세포로 구성된 조직은 옅은 색(금)을 띠게 되는데, 부가적인 특별한 색소의 존재 여부와 양에 따라 노란색 혹은 흰색(물이 들면 붉은빛까지도)을 띠게 됩니다.

 

이처럼 엽록소 합성 능력을 상실한 잎줄기 부분은 그 자체로 독자적으로 살아갈수가 없고  다른 녹색 부분의 잎줄기로부터 양분을 빼앗아 와야 살아나갈수 있기 때문에 , 식물 개체 입장에서는 일 안하고 노는 군식구가 되는 셈이 됩니다. 따라서 이처럼 금이 들어간 식물은 정상적인 식물에 비해 생장이 느릴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생장능력의 차이는 식물 개체간에서 뿐만 아니라 한식물내에서의 각각의 줄기와 가지 사이에서도 나타나는데요. 즉 한 식물내에서 금이 들어간 잎줄기와 금이 없는 정상적인 잎줄기가 존재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 금이 들어간 잎줄기는 점차 세력이 축소 도태되고 맙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예컨대 오로라(홍옥 금)를 키우는 와중에 한쪽에서 정상적인 홍옥 줄기가 나왔을 경우라면, 미래 시점에서도 전체적으로 오로라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홍옥줄기는 제거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는 관엽류인 무늬 푸미라 키울때 무늬없는 잎줄기가 나올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식물체 전체가 엽록소가 없는 금 상태여서 양분의 도움을 얻을수 있는 정상적인 녹색 잎줄기가 없는 개체인 경우에는

결국 시간이 지나면 살아남지 못하고 죽게될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개체의 경우에는 오로지 접목 등의 방법을 통해서만 살아나갈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의 예로서 아래에 "춘봉 금" 접목 사진을 가져와 봤습니다.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가필드님의 다육식물 잎 색깔의 다양성(백분, 무늬, 물들이기)

 

(3) 금이 들어간 다육 식물의 관리와 번식

 

금이 들어간 식물의 경우, 금(흰색)이 들어간 부분과 녹색인 부분의 비율은 빛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빛이 많을수록 무늬가 많아지고, 빛이 적을수록 녹색의 부분이 많아지지요. 금이 들어간 식물은 특히 빛 조건에 민감해서 관리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한편으로는 적은 녹색 조직 부분으로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을 필요로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과도한 빛으로 인해 식물이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선명한 금 무늬가 나타났으면 하는 바람으로 강한 빛을 무리해서 보여줄 경우, 자칫하면 화상의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 금이 들어간 부분은 정상적인 녹색잎에 비해 화상에 취약기 때문입니다...

 

금이 들어간 모체로부터 역시 금이 들어간 후손을 얻고 싶다면, 이는 오로지 "무성생식"(잎꽂이, 삽목등을 통해 번식하는것이 무성생식입니다. 반면  씨앗을 통해 번식하는게 "유성생식" 이지요..)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무성생식 중에서도 특히 잎꽂이가 아니라  줄기 삽목을 해야만 금이 들어간 후손을 얻을수 있습니다. 만약 씨앗을 통해 번식하거나 잎꽂이로 번식할 경우에는, 금이 들어간 개체가 아니라 정상적인 녹색 잎을 가진 개체가 나오게 되지요. 노란무늬 들어간 산세베리아(로렌티)를 잘라  잎 삽목을 하면  무늬 없는 산세베리아가 나오고, 오팔금 잎꽂이를 하면 대부분 일반 연봉이 나오고, 오로라 잎꽂이를 하면 대부분 홍옥이 나오는 것은 바로 이때문입니다.

복덩이     11-03-27 08:39   

많이배우고 갑니다 ~~ 그네 사진이 안보여서 아쉽네요

가릉빈가     11-03-28 09:44   

사진이 잘 보였었는데....

가릉빈가     11-03-28 09:58   

왜 그런지모르겠네요? 사진을 보려면 클릭해보세요 다른창이 뜨면서 보이네요

뽀야     11-03-29 12:58   

사진이 안보여서 아쉬워요....클릭해야보이네요...emoticon_17

가릉빈가     11-04-04 15:53   

이제는 사진이 잘 보이는군여 역시 서버의 문제였었나 봅니다

인동초     11-04-06 12:36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돌맹이꽃     11-04-09 20:52   

사진이 안보여 아쉬웠는데 클릭하니까 보이네요.

재우기     11-10-29 11:18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시러시러     12-12-08 15:21   

사진속에 아이들 넘 이뽀요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