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여름철 다육식물 물주기

  여름철 다육식물 물주기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Droplet
11-02-23 21:44 7825 6

본문

여름철 다육식물 물주기

 

 

1. 여름철에는 해진후 물주는게 좋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다육식물 역시 다른 관엽들과 마찬가지로, 봄 가을이라면 오전 일찍 물주는게 좋고, 겨울철이라면 오전 느지막할때 물주는게 좋습니다. 야간에 물을 주면 물마름이 나빠 식물체와 흙이 습해져 곰팡이병 등이 생기기 쉽고, 특히 겨울철 야간에는 온도가 많이 내려가기때문에 냉해와 과습(온도가 많이 낮아지면 뿌리활동이 정지되는데 이때문에 과습이 될수 있습니다.)이 초래되기 쉬우니까요....

 

하지만 여름철에는 상황이 다릅니다. 기온이 30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작은 화분 흙 속의 온도는 이보다 더 높아져 찜통 상태가 됩니다. 특히나 다육 식물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햇볕이 잘 비치는 곳에서 키우기때문에 더더욱 흙속의 온도가 올라가지요. 이렇게 높은 온도에서는 뿌리가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물을 주면 뿌리활동이 정지된 상태에 과습과 고온조건이 더해져 뿌리가 쉽게 썩을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운 여름철 다육 물주기는 해진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2. 장마철, 물을 줘야 하나 말아야 하나?..

 

다육 물주기 시기 가늠은 원칙적으로 잎에 윤기가 사라지거나, 잎에 미세한 주름이 잡히거나, 잎을 앞뒤로 살짝 휘어보아 말랑히 휘어지면, 화분흙을 손가락으로 한마디 정도 파봐서 겉흙은 물론 속흙까지 바짝 말라있는지 확인한후 물을 주는것이 보통입니다. 물준후 하루이틀 후에 잎을 만져보아 잎이 빳빳해져 있다면 뿌리가 건강해서 물흡수를 제대로 했다는 뜻이 되지요... 일단 장마기간중에도 이러한 기본 원칙은 변함이 없습니다.

 

종종, 장마 기간중에는 공기중 습도가 높아 다육식물들이 공기중의 습기를 흡수하기때문에 물을 안주어도 된다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른 식물들이 그렇듯이 다육식물 역시 물흡수는 기본적으로 잎이 아니라 뿌리를 통해서 합니다. 다만, 장마 기간중에는 높은 습도때문에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이 배출하는 수증기량이 적어 수분소모가 적어지고, 물준후 흙마름도 느려지기때문에, 물줄때 과습의 문제에 좀 더 주의를 해야 한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아시다시피 일반 관엽식물들의 경우엔 장마기간이 최적의 성장 조건이 됩니다. 다육식물의 경우에도 어떤 의미에선 장마기간중의 환경이 성장에 좋은 조건일수 있습니다. 온도도 높고, 한여름의 너무 강한 햇볕도 일부 차단되기때문이지요. 다만 대기중 습도가 높기때문에 물준후 화분흙 마르는 속도가 느리다는 점에서, 자칫하면 초래될수 있는 과습의 문제를 어떻게 피할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장마철에는 물주기 전에 필히 주간 일기예보를 확인해서,

물준후 하루나 이틀동안은 비가 안올것으로 예상될때 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햇볕은 충분히 강해서, 하루나 이틀 정도 해가 나면 흙이 어느정도 마릅니다.

 

이와 관련해서 만약 분갈이 할 다육 화분이 있다면 장마철 이전인 지금쯤 유약 안바른 토분에 분갈이 해주시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유약안바른 토분은 일반 백자분이나 사기분에 비해 물마름 속도가 2,3배 빠르기때문에,

비교적 과습걱정을 덜 하면서 물을 줄수 있습니다.

 

만약 백자분이나 사기분에 심어진 다육의 경우라면 특히나 장마철 물주기에 좀더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런 화분에 심어진 다육이라면 장마철 물을 줄때 흠뻑 물주는 것이 아니라, 화분흙이 적당히 젖을 정도로 물주는 양을 줄여주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보통의 경우라면 다육의 경우에도 물구멍으로 물이 줄줄 흐르도록 흠뻑 물주는것이 원칙입니다만...)

 

 

3. 장마철(7월)과 혹서기(8월)에는 물주기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완전 단수를 해야하는 다육도 일부 있습니다..)

 

우선 장마철에는 당연히... 물주기를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공중습도가 높아 과습의 피해 가능성이 높아지기때문이지요.

그리고 앞서 설명한대로 지나친 고온에서는 뿌리가 제 기능을 못하기때문에 과습 피해가 쉽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다육의 생장이 둔화되거나, 일부 다육의 경우에는 휴면기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봄, 가을철에 비해 물주기를 대폭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잎에 주름이 많이 잡히고 잎 앞뒤로 휘어보아 많이 말랑거린다는 느낌이 들때.. 그때 비로소 물주는게 좋고요.

말라죽지 않을정도로만 관리한다는 느낌으로 물을 아낍니다.

 

다만..  여름에 왕성한 생장을 보이는 일부 하형다육의 경우엔

특별히 물을 줄이거나 할 필요 없이 정상적인 물공급을 해주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에도 장마철 과습으로 인한 뿌리 썩음 피해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이른바 강한 동형 다육에 속하는 리톱스, 코노피텀, 오십령옥 같은 메셈류 다육 종류 경우에는

완전단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다육식물에 장마비를 맞혀도 되는지....

 

원칙적으로, 다육들의 경우 봄가을의 비는 그대로 맞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시기에는 비가 그리 오랜시간 내리지 않고, 해가 나오게 되면 노지환경의 경우에는 흙이 금방 마르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그냥 수돗물 받아서 물주는 경우보다 비를 맞추는것이 다육 성장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비속에 녹아있는 미량원소등의 양분 성분이 식물에 도움을 주고, 비에 잎이 씻기면서 먼지와 벌레알등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마기간처럼 하루 종일 비가 오거나 며칠씩 비가 내리는 경우라면, 이 비를 고스란히 맞히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비갠 후에도 계속 습도가 높은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잎에 곰팡이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장마 기간중에는 어느정도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 미리 비를 피할수 있는 장소에 옮겨 두는게 좋습니다.


 

5. 다육 식물들에게 가장 위험한 시기는 장마철이 아니라 바로 그 직후입니다...

 

대략 7월 하순경에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됩니다만...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바로 이시기(7월말~8월초)가 일년중 다육식물들에게 가장 위험한 시기라는 생각입니다.  이시기의 살인적인 더위, 특히나 열대야가 문제가 되는데요. 보통 장마가 끝나고 해가 쨍하고 나오게 되면 장마기간동안 과습이 두려워 그동안 물을 줄였던 다육들에게 물도 흠뻑주고 햇볕도 맘껏 비춰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시기에는 야간에조차도 열대야로 인해 뿌리의 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과습의 위험성이 더더욱 큽니다.. 자칫하면 습도가 높은 장마철을 무사히 넘긴 다육이들을 이시기에 부주의로 보내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나 낮시간에는 땡볕과 고온으로 인해 화분속이 찜통 상태가 되면서 뿌리가 상해버려 순식간에 다육식물이 녹아버리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다육 식물들의 경우 뿌리에 문제가 생기면 하루아침에 식물체가 주저앉아 버리는 경우가 생기곤 하는데요. 이것은 뿌리가 상하면서 체내의 수분이 급격하게 흙속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회생은 거의 불가능하지요..

 

이시기에는... 잎꽂이로 나온 작은 아가들이나 흙의 물마름이 나쁜 백자분 사기분 등에 심어진 다육들의 경우에는, 물준후 물이 어느정도 마를때까지는 잠시 직광이 안비치는 반양지등에 두었다가 물기가 좀 마르면 원위치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물준후 하루 이틀 지나도 잎이 빳빳해지지 않고 잎이 여전히 쳐져 있거나 말랑하다면, 더위로 뿌리가 제기능을 못해 물흡수를 못하고 있는 상태이니 필히 서늘하고 통풍 잘되는 장소로 옮겨 흙이 빨리 마를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여름철 다육식물 햇볕 관리


 

1. 여름철은 물들이고 단장하는 시기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다육식물은 햇볕을 보면 잎이 붉게 물듭니다.

그래서 최대한 햇볕을 많이 보여주어 예쁜 모습을 만들기 위해 애를 씁니다만,

그러나 여름철에도 이렇게 일관하다가는 낭패를 볼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다육식물이 물이 드는데는 아래의 세가지 조건이 관련되어 있기때문입니다.

 

먼저 햇볕... 그중에서도 특히 햇볕의 자외선이 큰 역할을 합니다. 일부 다육(부영, 금황성, 당인...)들의 경우 베란다 햇볕을 아무리 비춰도 물이 잘 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은 유리창의 투과율때문입니다. 보통 유리창의 햇볕 투과율은 60~70프로 정도 됩니다만(겹유리창이나, 방충망 달린 유리창, 코팅 들어간 유리창이라면 더 떨어지지요.), 자외선 투과율은 그보다도 더 낮습니다. 때문에 자외선이 강해야 물이 드는 종류라면 노지햇볕을 받아야 예뻐집니다.

 

두번째는 물을 줄여야 합니다. 다육식물이 물이 들기 위해서는 물을 좀 말려야 합니다.

이것은, 잎의 색을 내는 효소가 물 공급이 줄어야 작용을 하기때문인데요.

잎꽂이 하려고 떼어낸 잎이 빨갛게 물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런 이유때문이지요.

 

세번째는 큰 일교차가 필요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는 가을이 되면 일반 관엽들도 단풍이 듭니다.

마찬가지로 다육들 역시 야간과 새벽에 어느 정도 낮은 온도가 되어야 잎에 물이 듭니다.

그래서 봄과 가을이 다육이 예쁘게 물드는 계절이지요.

 

이상의 세가지 조건에 비춰볼때, 여름철에는 햇볕 이외의 나머지 두 조건은 맞춰 주기 힘듭니다.

때문에 봄에 예쁘게 물들었던 다육들 조차 여름철에는 푸른빛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름철에 물을 들이겠다고 땡볕을 보여주고 물을 말리면,

잎에 화상을 입거나 물부족으로 다육들이 제대로 성장을 못하고 말라 버리는 경우도 생길수 있는것이지요..

 

여름철에는 너무 붉은 빛에 집착하지 마시고,

푸른빛 다육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또다른  즐거움이 될수 있다는 점을  기억시면 좋겠습니다..

  

 

2. 사람뿐만 아니라 다육도 여름햇볕에는 화상을 입습니다..

 

봄부터 계속 햇볕을 잘 받으면서 적응해온 다육의 경우에도, 여름철의 강한 햇볕에는 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장마가 끝난 직후인 7월하순부터 8월 중순까지의 한낮 땡볕(12시~3시 사이)은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베란다 유리를 통해 볕을 받는 경우에도 잎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생기지요.

 

특히 녹색잎보다는 무늬가 들어간 잎(노란잎, 하얀잎)이 더 화상에 취약합니다.

무늬종의 경우 너무 어두운 곳에 두면 무늬가 사라지기때문에 빛을 적당히 받아야 예쁜 무늬가 유지됩니다만,

또 반대로 지나치게 강한 빛에 노출되면 녹색잎보다 더 화상을 잘 입기때문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마가 물러가면서 부터는 수시로 잎상태를 잘 관찰하셔서,

잎이 붉게되는 정도를 지나 검은 빛이 돌거나, 잎에 갈색 얼룩이 생기는듯 한 기미가 보이면,

필히 한낮의 햇볕(12시~3시)을 일부 차광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일부 동형다육의 경우엔...

여름에 서늘하고 통풍 잘되는 그늘에서 휴면기를 보내는 녀석들도 있어서

이런 녀석들의 경우라면 여름기간동안에 노지 그늘 같은 곳에서 최대한 물을 아끼면서 관리를 해야 할 경우도 있지요.



                                                                                                     [출처]  식물과사람들|작성자 가필드

항아     11-02-24 12:22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송두기     11-02-25 13:52   

겨울이가고 이제 봄인데.. 여름대비 해야겠군요 ㅠ

빵빵이     11-02-27 16:19   

올여름은 자신감을 갖고 기를 수 있을것같아요 정보 감솨합니가^^

재우기     11-03-03 21:49   

일년만 빨리 알았어도 몇놈 살렸는데~~~

돌기     11-05-27 13:19   

여름이 다가오니 걱정스럽네요

아순이     11-06-06 11:21   

여름이 정말 걱정입니다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