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리톱스 파종과 관리

  리톱스 파종과 관리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행복찾기
11-02-22 13:12 6832 0

본문

파종흙의 선택 -

 

파종을 위해서는 배수가 잘되는 광물기질(draining mineral substrate)이 필요합니다. 다른 혼합물 없이 퍼미스(pumice, 경석토)만을 사용합니다만 퍼미스를 구할 수 없다면 1-4mm입자를 갖는 마사도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단 산도(pH)가 7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저는 이탄(peat,토탄*)이나 진흙(pot ground)은 해충이 잘 사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극도로 사용을 자제합니다. 또한 매우 미세한 입자로 된 흙들도 발아시 나오는 뿌리가 흙위로 기어다니듯이 내리는 것이 아니고 직선으로 뿌리를 내리는 리톱스 특성상 사용을 피하고 있습니다.

 

파종전에 다른 잡초들이 발아되지 않도록 소독을 하는데, 오븐에서 200도에서 1시간정도 파종흙을 넣어둡니다. 이 흙을 화분이나 파종판에 넣고 빗물로 완전히 젖게 합니다. 수돗물을 사용한다면, 칼슘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젖은 흙위에 씨앗을 뿌리고, 씨앗 위를 흙으로 덮지 않습니다. 알맞은 밀도는 1입방 미터당 약 1,000립입니다. 화분이나 파종판을 얇은 플라스틱으로 덮고 온도가 약 섭씨 15도(20도를 넘지 말아야 함)로 일정한 그늘진 곳에 둡니다. 온도 조절이 가능한 방의 창틀이 온실에서 파종할 때보다 더 발아가 잘됩니다. 2주 뒤 발아가 끝나면 덮고 있는 플라스틱판을 걷어 냅니다.

 

- 파종 후 관리 -

 

실생에 하루 여러번 스트레이를 해주어 첫 몇주간은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아주 천천히 햇볕에 노출시켜주고 첫 일년동안은 뜨거운 날에는 햇볕에 하루종일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파종할 때는 어떤 종류의 화학제품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생이 1년이 될때까지는 비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리톱스가 커질 수록 많은 햇볕이 필요하긴 하나 뜨거운 날에는 아무리 오래된 리톱스라도 차광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 열대지방에 사신다면 이런 것이 필요없을 지 모르나, 독일과 같이 어두운 겨울을 보낸 후 봄이 되어 햇빛에 노출되면 한시간만에 리톱스가 죽어 버리기도 한다.

 

리톱스를 넓은 식물원에서 키운다면 영구적인 차광상태에서 키울 수도 있으나 리톱스가 빨리 자라고 크게 되는 반면 웃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색깔 또한 제대로 나오지 않게 됩니다. 직광에서 자라서 크기는 작지만, 주황빛 노랑의 몸체에 검붉은 무늬가 선명한 도로시와 통통한 초록색 도로시를 비교해본다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필요시에만 몇시간동안 차광을 합니다.

 


리톱는 아주 소량의 영양분만으로 자랍니다. 저는 액비(북살 슈퍼(Wuxal Super), 질소:인:칼륨 = 8:8:8)를 생장하는 동안 일년에 2 -3 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여름이나 2월부터 3월까지 리톱스를 건조하게 키우는 경우를 제외하면, 리톱스를 재배하는 대부분의 재배가들 보다 물을 더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충해 예방을 위해 생장기간동안 단 한번 이미다클로프리드(독일 '콘피돌', 국내 '코니도')를 줍니다. 딱 이것 뿐입니다. 다른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재배환경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발아 동안만 제외하고, 리톱스는 따뜻한 낮과 아주 서늘한 밤을 좋아합니다. 겨울 동안 저는 자동적으로 서리를 방지할 수 있는 곳에 놓아 두지만 몇번 작동이 실패해서 연속 이틀 밤동안 섭씨 영하 6도이하로 내려갔었는데도 죽은 리톱스는 없었습니다.

 

최대 빛 아래 서서히 자란 리톱스는 3년이 될 때 꽃을 피웁니다. 첫 해에 꽃을 피우기도 하지만, 다음 겨울을 지내는 동안 거의 드문일입니다. 리톱스는 씨앗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깜짝쇼를 좋아하신다면 벌레들이 수정하게 놔두십시오. 원래 오리지날타입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벌레들을 내쫓고 페인트 브러쉬로 수정을 해주십시오.(다른 개체에서 꽃가루를 묻혀 오시면 됩니다.)

 

발췌)우베씨의 리톱스키우기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