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Install the XPlant app
Scan the QR code with your camera
Login Join Orders Call center
korean
korean
English
Russian
Chinese
Japanese
Address of Destination
Address of Destination
도매
도매
 MY
MY
Community
Community
Messages
Messages
Coupon
Coupon
Cart
Cart
new_top_category_icon
Succulents Foliage Flower Orchid Seedlings / seeds Pots Garden materials Agricultural products Auction Variegated 무늬식물 same day delivery same day delivery  Design plant Design plant Vivid Shopping Vivid Shopping Store
Store
close
   

Cart

Recently viewed items
There are no recently viewed products
Register store
Home 다육식물 키우기

다육식물 흙에 관하여

  다육식물 흙에 관하여

Share on social media

글쓴이 : 서클팬다
11-01-20 22:37 6332 3

본문

다육 생육에 최적인 용토는 따로 없다. 대부분 재배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에 맞는 용토를 만들어 쓰고 있는 실정이다. 다육식물뿐만 아니라 모든 분화 식물의 용토가 갖는 공통 조건은 배수성과 보수성이다. 관수한 물이 화분 안에 골고루 퍼지고 여분의 물은 화분 아래로 흘러나간다. 이때 용토 입자간의 공기를 밀어내고, 공극은 신선한 공기로 채워지고, 뿌리의 산소나 양·수분 흡수 기능이 활발해지게 된다. 배수가 나쁘면 필요 이상의 수분이 화분 안에 정체되어 뿌리 기능이 둔화되고 뿌리 썩음이 발생하게 된다.

배수성이 양호한 것은 좋으나, 뿌리가 필요로 하는 양?수분이 단기간에 유실되면 식물은 자라지 않는다. 용토를 구성하는 재료의 하나 하나가 일정 기간 양·수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용토가 다공질이면 배지 자체가 물을 함유하고 있어, 뿌리털은 그것에 달라붙어 물을 흡수한다. 식물에 있어서 너무 건조하거나 습하지도 않은 적습의 상태를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문에 보수성이 좋은 것이 요구된다.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써 토양 산도[pH]가 있다. 어떤 선인장에 어느 정도의 pH가 적당한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사실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자생지의 토양을 조사한 보고에서 약알카리성이라 하더라도 중성이나 약산성에서 재배해도 큰 무리없이 자라는 예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연구해 볼 여지가 있다. 경험적으로 말하면 중성이나 약산성의 용토에서 잘 자라는 종류가 많다. 극단적인 산성이나 알카리성이 아니라면 우리들이 통상 사용하는 용토에서는 그다지 신경을 쓸 일이 없으므로, 몇 가지 재료를 적당히 혼용하면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용토의 혼합 비율은 관수나 화분 종류는 물론 일조, 통풍 등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실제로 용토를 분에 넣고 관수하여 물빠짐 상태나 건조 상태를 파악하여 조절하는 것이 적당하다.
선인장 재배가가 주로 사용하는 용토는 다양하나, 모래와 흙을 주로 사용한다. 재배 환경과도 관계가 있으나, 모래의 비율이 높은 용토에서는 식물이 단단하나 느리게 자라고, 흙을 주력으로 한 용토에서는 연약하나 빨리 자라는 경향이 있다.

 

항아     11-01-20 22:52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뽀야     11-01-21 10:57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아순이     11-06-06 11:2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check 다육식물 키우기
제목
 1  2  3  4  5  6  7  8  9  10  Next  Last

기본 배송지 설정

배송지명

배송지명을 입력해주세요

받는분

받는 분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연락처

연락처를 입력해주세요
올바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우편번호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우편번호 및 기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상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주소는 기본 배송지로 등록됩니다

등록완료